전공능력 설정을 위한 절차 및 방법
국가 재난관리에 대한 시대적 국민의식의 변화와 대학교육의 신 패러다임의 분석
-
- 안전한 삶 추구에 대한 국민의식의 변화 및 요구수준의 증대
- 인적 및 자연적 재해의 지속적 증가 및 피해규모의 대형화
- 치안, 소방 및 방재복구 등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요구
- 종합적 국가안전방재시스템 운영을 위한 인프라 및 관련 전문가 수요 증대
새로운 학문단위 설계를 통한 국가안전 및 재난분야의 융합적 교육과정 편성
-
- 지역안전, 범죄예방등과 관련된 ‘치안과 안녕 분야’, 화재진압, 화재예방, 재난구조와 관련된 ‘소방 분야’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해 발생이후 수습·치유에 관련된 ‘상담치료 분야’ 분류될 수 있음
- 회과학분야(경찰, 상담치료)와 자연분야(소방재난관리)의 융복합 학문 체계화를 통해 국가안전’에 관한 통합적 사고력 배양과 창조와 실용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가재난관리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하고 재교육이 가능한 전공 교육과정 편성
- 정부, 공공분야 및 산업에 걸쳐 국가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및 과학적 사고를 통한 리더쉽 창출이 가능하도록 전공 교육과정 편성 제고
전공특화능력
화재현상 이해의 공학적 역량 | 계열 기초 전공과목(유체역학/열역학)을 기반으로 하는 화재 현상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한 성능위주 소방설계에 대한 역량 |
---|---|
소방 기계/전기/위험물 관리에 대한 실무 역량 | 소방 기계 및 전기설비,위험물,소방IT분야에 대한 종합적 이해력과 엔지니어로서의 갖춰야 될 기본적인 실무 역량 |
소방행정 및 관련 법규 이해에 대한 행정 역량 | 소방 및 방재공무원 등이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,대비,복구하기 위한 전문적인 행정 및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역량 |